# 주식 투자/테마 & 관련주

[DP 관련주] 제이콘텐트리, 키다리스튜디오 (넷플릭스 D.P. 관련주/수혜주 주가 & 전망)

illiilli7 2021. 9. 6. 02:33
                 
       

🎬  넷플릭스 오리지널 DP 관련주 살펴보기

 

넷플릭스 D.P. 관련주 (제이콘텐트리, 키다리스튜디오)

 

오늘은

넷플릭스 드라마 D.P. 관련주 주가 및 전망

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6부작 드라마 D.P.를 정주행하다보니 주말 순삭~!

 

DP(디피)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보통 영화/드라마 섹터에서는
해당 작품의 제작사 혹은 투자사 관련 상장사가

흥행에 따른 수혜에 따라

주가에 탄력을 받곤 하는데요,

 

상당한 흥행이 예상되는

넷플릭스 드라마 <D.P.> 제작사 관련주와 함께

원작 웹툰인 <D.P 개의 날>을 연재한 웹툰 관련주

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D.P.

8월 27일에 넷플릭스에 공개된 6부작 드라마인 D.P.는 탈영병을 잡으러 다니는 육군 헌병대 군무이탈 체포조 D.P.(Deserter Pursuit, DP)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주연인 정해인과 구교환이 2인 1조로 탈영병을 쫓으며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고 있습니다.

 

※ DP(디피) 뜻?

D.P.(Deserter Pursuit, DP): 군무이탈 체포조의 약자

 

 

D.P. 관련주/수혜주 (2종목)

 

D.P. 관련주(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약하자면, D.P.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사인 '제이콘텐트리', 그리고 원작 웹툰 제작사인 '키다리스튜디오' 이렇게 2종목이 DP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1. 제이콘텐트리

먼저 영화/방송 콘텐츠 투자사인 제이콘텐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DP 관련주로 분류되는 것일까요?

 

▶ 제이콘텐트리 기업소개

-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를 창간 하였으며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
-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9년 10월 18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
- 일간스포츠 신문의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다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함.
- 자회사인 '제이티비씨스튜디오' 주식회사가 '21년 6월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인수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양수결정(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공시)

 

아래 제작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D.P.의 제작사는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클라이맥스 스튜디오는 비상장사 입니다. 따라서, 관련주를 찾기 위해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의 모회사(혹은 조모회사?)를 확인해 보니!

 

제이콘텐트리는 2021년 6월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양수결정(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제이티비씨 스튜디오 주식회사'를 통해 '클라이맥스 스튜디오'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즉, 제이콘텐트리는 D.P. 넷플릭스 오리지널 제작사인 클라이맥스스튜디오(비상장)를 손자회사로 두고 있어 DP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출처: 더벨

 

아래 기사내용 정리하자면, 클라이맥스스튜디오(구 레진스튜디오)는 원래 레진엔터와 자매회사(?) 였으나, 경영 악화로 인해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키다리스튜디오로 매각, 레진스튜디오는 JTBC스튜디오(제이콘텐트리 자회사)로 매각됐다는 내용...

 

지난 1월 사명을 바꾼 클라이맥스는 당초 레진스튜디오라는 이름을 썼다.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레진엔터테인먼트와 오너가 같았다. 한 전 의장은 레진엔터테인먼트 지분 38.8%와 레진스튜디오 지분 80% 이상을 보유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2017년 오너 리스크로 흔들렸다. 당시 대표였던 한 전 의장은 작가의 수익을 편취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갈등이 심화되면서 한 전 의장과 소속 작가, 시민단체 간 고소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는 레진엔터테인먼트 의장 자리에서도 물러났고 현재 클라이맥스 사내이사로만 등재돼 있다.

분쟁 기간 동안 IP 축적과 2차 저작물 생산 부진으로 웹콘텐츠 시장 주도권은 네이버, 카카오에 넘어갔다. 클라이맥스도 실적 측면에서 부진했다. 2019년 4억원, 2020년 289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올해도 누적 순손실 62억원을 넘겨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결국 한 전 의장은 레진엔터테인먼트를 키다리스튜디오에 매각한 데 이어 클라이맥스 지분을 JTBC스튜디오에 넘겼다. (출처: 아래 더벨 기사)

 

JTBC스튜디오, '레진코믹스 창업자'의 클라이맥스 품었다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 제이콘텐트리 지배구조

: 제이콘텐트리 > JTBC스튜디오 > (산하 레이블)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2. 키다리스튜디오

누적 조회 수 약 1000만 뷰를 넘긴 레진코믹스 웹툰 'D.P 개의날'(작가 김보통)이 원작입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D.P.가 연재된 웹툰 플랫폼인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레진엔터테인먼트'(비상장)를 자회사로 두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키다리스튜디오 기업소개

-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임.

 

키다리스튜디오는 2017년 봄코믹스, 2020년 레진엔터 인수로 본격적으로 웹툰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운 바 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웹툰 '레진코믹스' 인수한다

키다리스튜디오, 웹툰 '레진코믹스' 인수한다, 창업자 등 지분 매입 막판 협상 경쟁 치열해진 웹툰 시장서 네이버·카카오 이어 3위 '수성' 해외 서비스 등 시너지 기대

www.hankyung.com

 

▶ 키다리스튜디오 지배구조

출처: <더벨>

 

 

D.P. 흥행 돌풍 & 주가 전망

 

D.P. 넷플릭스 공개 3일 만인 8월 30일부터 흥행 관련 기사가 본격적으로 많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특징주] 제이콘텐트리, 'D.P.' 흥행 수혜주 부각에 9%↑ - 머니S

제이콘텐트리가 넷플릭스 오리지날 시리즈 'D.P.(디피)' 흥행에 따른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강세다. 30일 오후 1시 6분 제이콘텐트리는 전 거래일 대비 3650원(9.08%) 오른 4만3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moneys.mt.co.kr

 

넷플릭스 신작 'D.P.' 흥행…제이콘텐트리·키다리 '강세'

넷플릭스 신작 'D.P.' 흥행…제이콘텐트리·키다리 '강세', 이슬기 기자, 증권

www.hankyung.com

 

9/5 기준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넷플릭스 콘텐츠 순위에서도 1위를 하며 흥행 분위기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흥행 지속과 주가 흐름은 항상 비례하지는 않듯이, 8/27 넷플릭스 공개일 이후 제이콘/키다리 2종목 모두 이미 몇일 간 상승하며 추세가 상당 나온 느낌입니다. 세계 3대 영화제 수상 급이 아니면 미디어 관련 흥행은 몇일 반짝 상승한 후 이후 재료소멸로 꺼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제이콘텐트리 주가 전망]

 

키다리에 비해 추세가 아직 덜 나온듯 하여 6일 오늘까지 추세 마저 나오는 것 보고 빠지려 했는데!

 

오늘 고가(6.59%) 찍을 시에 갑자기 매도 물량이 쏟아지더니 금방 급격하게 내려가버리는 바람에 좀 아쉽게 팔고 말았네요. 심지어 제이콘텐트리는 결국 오늘 음봉 마감.

 

따라서 저 또한 대략 제이콘텐트리 오늘 매도.. (8/30에 매수하여 오늘 9/6 매도)

 

 

 

제이콘텐트리 목표주가 영향 요인으로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적자 및 전환사채 등으로 인해 단기적 흐름보다는 중장기적 성장성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긍정적 요소

- 제이콘텐트리는 D.P.에 이어서 올 하반기 넷플릭스향 오리지널 드라마로 '지금 우리 학교는' 과 '지옥'을 공개할 예정

 

📉 주의할 요소

- 시총 대비 높은 미상환 전환사채 물량

- 2분기 연결 영업손실 208.66억원 및 적자 지속

 

 

[키다리스튜디오 주가 전망]

 

키다리스튜디오는 사실상 D.P 호재로 인한 흐름은 어느정도 나올대로 나왔다고 판단하고 있었는데 급 틱톡 투자 호재가 터지면서 오른 모양새로 보입니다.

 

오전에 틱톡(바이트댄스)의 투자 규모가 키다리스튜디오 시총에 맞먹는 5500억원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상한가로 시작했지만,,, 사실상 투자 규모가 약 500억원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7% 대로 마감하였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목표주가 영향 요인으로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주의할 요소

- 2주 간 약 40% 가량 급등한 점..?

 

📈 긍정적 요소

- 키다리스튜디오, 中 틱톡 500억 투자 유치

- 올해 영업이익 180% 급증 전망

- 네이버, 카카오 뒤이은 국내 웹툰 시장 3위 사업자로 자리매김 중

'김보통 with 레진', 웹툰 'D.P.' 이어 '아만자'도 영상화

 

'김보통 with 레진', 웹툰 'D.P.' 이어 '아만자'도 영상화

레진에서 연재된 김보통 작가의 웹툰들이 일제히 영상화에 돌입한다. 암 환자의 일상을 담담하게 그려낸 '아만자'는 디지털 드라마로, 젊은 군인들의 탈영과 이를 체포하는 헌병대의 에피소드

n.news.naver.com

 


 

이상으로 DP 관련주(2종목) 제이콘텐트리, 키다리스튜디오 주가 및 전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공부용으로 정리하였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참고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