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테마 & 관련주

[오늘의 테마] 메타버스 대장주 맥스트 따상 및 알체라 급락 - 메타버스 관련주, 전망, 대응방안

illiilli7 2021. 7. 27. 12:58
                 
       

📈 맥스트 따상, 알체라 & 메타버스 관련주 주가 급락, 전망/대응방안 견해

 

 

최근 장이 연속으로 안 좋았어도 계속 잘만 가던 메타버스 테마였는데. 메타버스 너마저.. 오늘 메타버스 관련하여 희비가 교차하는 몇 가지 굵직한 사건들이 있었다.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초월(Meta)의 의미와 현실세계(Universe)를 의미하는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는?

 

국내 주요 메타버스 관련주로는 대표적으로 자이언트스텝, 알체라, 위지윅스튜디오, 선익시스템, 씨엠에스에듀, 엠게임 등이 회자되고 있다. 이전의 미디어 콘텐츠, AR/VR, 게임, 엔터 테마로 개별 분류되던 종목들이 죄다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이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의 조정 및 차별화 장세에서, 메타버스 관련주여도 가는 종목은 가고 못 가는 종목은 못 가고 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관련주가 어엄청 많다. 아래는 시총 순으로 메타버스 관련주 Top 30 나열된 기사 내 자료이다. 그런데 요즘 메타버스에 숟가락 얹지 않은 기업이 없다보니 오잉? 하는 기업도 있긴 하다. 현대차가 왜 메타버스 관련주에... 심지어 기사 제목도 메타버스에 '스치기만 해도 올라' 이다.

 

출처: <뉴스웨이> [SNS서 메타버스로]‘스치기만 해도 올라’

 

그래서 좀 정리가 필요하다. (정말 많아도 너무 많아..)

 

 

▶︎ 섹터별 메타버스 관련주 분류 총정리

 

종목이 너무 많고 역할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통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를 이해하는 것보다는, 플랫폼 / 기술 / 통신 / 컨텐츠 / 엔터 / 교육 / 게임 등 메타버스 생태계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인지 섹터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메타버스 관련주 분류
기술 알체라, 선익시스템, 비비안(포비스티앤씨 인수)
콘텐츠 자이언트스텝, 위지윅스튜디오덱스터, 지니뮤직
플랫폼 NAVER(제페토), 하이브(위버스), 엔씨소프트(유니버스), 바이브컴퍼니
게임 한빛소프트, 엠게임, 와이제이엠게임즈, 펄어비스, 넥슨
엔터 하이브, 에스엠,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교육 씨엠에스에듀청담러닝

 

 

 

 

▶︎ 메타버스 대장주는?

 

그래서 대장이 누군데? 물을 법 하다. 일단 2021년 이후 대표 종목 역대 주가 상승률로 한번 살펴보겠다.

 

주요 종목 최고 상승률

 

무수한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존재하지만, 올 3월에 상장한 자이언트스텝이 7월 고가 기준 상승률 928%로 가장 어마무시한 상승률을 자랑한다. 상승률이 928%면 공모가 대비 주가가 10배 올랐다는 말인데.. 이름에서부터 기운이 어마어마하다. 역시 이름이 좋아야해...

 

그런데 바로 오늘, 메타버스 대장주 패권 다툼에 지각변동이 생겼다. 바로 그것이 맥스트 따상 상장과 동시에 알체라의 메타버스 선긋기 사태였다. 무엇보다도 앞으로는 맥스트가 메타버스 대장주 리스트에서 가장 상단에 이름을 올리게 될 수 있을 것이라 강하게 예상되는 바이다.

 

 

▶︎ 맥스트 따상, 진짜 대장주의 등장?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맥스트, 27일 '따상' 을 달성하며 코스닥에 아주 화려하게 등장했다. 종가 기준 39,000원으로, 공모가 10,500원 대비 2.6배다. 

 

 

[맥스트 기업소개]

  • 2010년 10월 설립,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
  •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 제공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 가능한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 상용화 개발

 

 

네이버 금융

 

하나금융투자 통해서 최소 증거금으로만 균등배정 공모 청약 했었는데 6762.74대 1의 사상최대 경쟁률으로 한 주도 배정받지 못했다... (ㅂㄷㅂㄷ...)

 

시외 매수잔량이 269억 (시총 8% 정도의 물량 ㅎㄷㄷ) 이나 되는 것 봐서는 내일도 상승이지 않을까 싶다.

 

 

 

▶︎ 알체라 주가 급락, 메타버스 선 긋기?

 

반면에, 다들 메타버스에 숟가락 못 얹어서 안달이었던 와중에 자발적 선긋기에 나선 기업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알체라였다.

 

알체라 공고문

 

갑자기?! 

 

딱히 조회공시 요구를 한 것도 아니었는데 갑자기 알체라가 공고문을 냈다. "방송에서 알체라를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소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알체라의 사업모델 중 메타버스와 관련된 직접 사업모델은 없음을 공지드립니다." 라고... 이렇게 정성스레 하이라이트까지 하면서 우린 메타버스 아니야, 하고 선을 그었다.

 

 

 

 

해당 공고문으로 인해 알체라는 급락을 거듭하며 메타버스 테마 전체 주가가 나락을 갔다. 

 

알체라 차트 모양이 아주 예술이다. 해안지형 모습과 완전 판박이네.. 한 -18% 쯤 내렸을 때 쯤 이제 낙폭을 멈추나 했는데 하염없이 내려가서 -25%까지 급락하게 되었다. 기존에 상승폭이 워낙 높았어서 그런지, 이전 상승분을 대부분 다 토해내는 모습이었다. 

 

 

 

 

▶︎ 그런데 진짜 관련이 없는가?

 

보통의 경우에는 말도 안되는 이유로 관련주가 되어서 (특히 정치테마주) 사업 역량도 없는데 관련주로 묶였다가, 나중에 실체가 드러나 급락이 나오는 경우가 다수인데, 실제 메타버스 테마와 관련된 기술역량을 가지고 있는데도 관련없다고 선긋는 경우는 처음이다.

 

알고 있기로는 알체라가 네이버Z '제페토(Zepeto)' 에 아바타 생성을 위한 전신인식 기술을 제공한다고 알고 있다. 아래를 살펴보면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이 명백히 맞음을 알 수 있다.

 

 

주목할만한 것은 네이버와의 관계다. 네이버는 자회사 스노우를 통해 2016년 알체라에 투자해 현재 15.39%의 지분을 들고 있는 최대주주다. 지난해 12월엔 자회사 스노우를 통해 알체라와 조인트벤처(JV) '플레이스에이'를 설립하기도 했다. 알체라는 스노우에 3D 얼굴 스티커, 손 스티커, 3D 애니모지 등 메인 솔루션 기술을 제공해왔다.

 

플레이스에이를 통해 개발한 실시간 전신 인식 기술은 네이버제트의 3D 아바타 앱 '제페토'에 탑재했다. 관절의 움직임을 정확히 포착해 생생하게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아바타를 활용해 또 하나의 가상세계를 만드는 이른바 '메타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을 지원하고 있는 것.

 

- 출처: <Tech.M> 네이버 '메타버스' 전략 핵심 '알체라'를 아시나요? 스노우-제페토에 기술 지원

 

 

공고문에 적힌 문구 또한 교묘하다. "방송에서 알체라를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소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알체라의 사업모델 중 메타버스와 관련된 직접 사업모델은 없음을 공지드립니다." 라는 말이 "(메타버스에 필요한) 인공지능 솔루션 사업을 하긴 하는 것은 맞으나, 직접 메타버스 사업모델을 운영하지 않는 (기술 드리븐) 회사다." 라는 말 처럼 들린다.

 

 

과연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싶어서 알체라 기업소개를 한 번 살펴보았다.

 

[알체라 기업소개]

  •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 AI 기술개발에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동사의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심지어 메타버스 테마 중 성장성 높은 종목으로 알체라 관련하여 리포트도 여럿 나온 바 있었다. 분명히 메타버스 분야 내 성장성을 가졌다고 분석했었다.

 

 

 

▶︎ 메타버스 전망/대응방안 참고사항

 

알체라로 인해 메타버스 테마가 한동안 조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 (특히 알체라발 악재 관련) 대응방안 및 전략 세우기에 있어 참고해야할 사항 정리해보았다.

 

 

메타버스 테마 전반에 대한 전망 의견

  • 맥스트를 보았을 때 메타버스 테마는 충분히 다시 살아날 수 있는 화력을 가진 테마라 생각
  • 한동안 많이 오른 상승분에 대한 조정이라 생각한다.

 

 

알체라 관련 수상하게 보이는 점

  • 따로 알체라에게 조회공시 요구가 있었던 상황도 아니다.
  •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장 중요 요소인 아바타 관련 기술 구현을 가능케 하는 역량을 보유한 회사인데, 메타버스와 아예 관련이 없다고?
  • 굳이 왜 맥스트 상장일에?

 

 

리스크로 고려해야할 점

  • 기존에 메타버스 테마로서 계속 상승해온 부분에 대한 조정
  • 얼굴인식 기술 점유율 약화, 영업이익 적자 지속

 

 

출처: <the bell> '초고속 상장' 알체라, 스노우 협업 속도 붙인다

 

 


 

맥스트와 알체라를 포함한 메타버스 테마가 향후 어떤 모습을 보이며 흘러갈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