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공모주 청약

플래티어 따상 & 주가 전망 - 따상상 가능할까? (따상상 가능성, 공모주 상장일 홀딩 후기)

illiilli7 2021. 8. 13. 04:11
                 
       

🔥플래티어 따상 성공, 상장후 주가 전망 및 플래티어 따상상 가능성

 

플래티어 따상 성공 및 전망

 

 

8/12일 목요일, 플래티어가 따상에 성공했다.

 

따상도 그냥 따상이 아닌,

등장부터 따상이었던 '쩜따상'이었다.

 

최근에 이렇게 시원하게 흔들림없이, 

"편-안"하게

따상에 성공한 종목은 꽤 오랜만인지라,

 

플래티어 따상 및 홀딩하게 된 간단한 후기

따상상 가능할지? 전망에 있어 고려해야할 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플래티어 따상 성공, 수익금은? 오늘은 홀딩.

 

플래티어는 8/12일 코스닥 상장 직후 따상에 성공했다. 상한가가 도저히 풀릴 것 같지 않아보이는 안정감이었다.

 

그 기세를 장 마감까지 이어갔고, 종가는 공모가 대비 160% 상승한 가격인 28,600원으로 마감했다.

 

 


위에는 KB증권 균등배정으로 받은 내 소중한 1주.

평가손익은 17,535원 이다.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시 공모가가 1만 1천원 이었으니까, 따상에 대한 수익금은 160% 상승한 28,600원에서의 차액인 17600원 인줄 알았는데 맞다, 수수료를 까먹었던 것이다. 1주여도 깨알같이 거래 수수료 비용 및 세금 반영해서 수익률 159.41%로 칼같이 표기해준다.

 

 

잠깐 플래티어 공모가 및 경쟁률, 비례배정 1주당 금액을 리마인드 해봤다.

 

▶︎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정보 총정리

 

<플래티어 IPO 개요>
공모주식수 1,800,000 주
공모가(확정) 1만 1,000원
공모금액 198억 원
일반청약일 8월 4일(수)~5일(목)
청약 주관사 KB증권, 하나금융투자
증권사 예상균등배정 비례경쟁률 비례 1주
금액
KB증권 0.65 주 2,521 : 1 2,773 만 원
하나금투 0.08 주 2,082 : 1 2,290 만 원

 

공모가가 워낙 보수적으로 산정이 되어서 따상 갈 것 같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막상 따상에 성공하니 비례까지 넣을걸 하는 생각이 든다. 그치만 균등배정 수량으로 적힌 0.65주, 0.08주를 보니 1주에 당첨받은 것 자체도 좀 감사해진다.🤭

 

보통의 공모주 청약건 상장 시 따상을 갔다면 바로 매도하려고 하였을테지만, 오늘 플래티어는 매도하지 않고 홀딩하였다. 홀딩한 이유, 즉 상승여력이 더 있다고 생각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2. 플래티어 따상 성공 요인 분석

 

1) 최근 지속되는 약세장 흐름 & 옵션만기일

최근의 장은 파란 날들의 연속처럼 보인다. 지수가 오를만큼 올라서 더 이상 상승 모멘텀이 없는 모습에, 환율도 매일 오르는 모양새에 금리까지 올린다고 하니 악재 삼중고이다.

 

게다가, 플래티어 상장일이었던 8월 12일 목요일은 '옵션만기일' 이었다. 이에 코스피는 마지막 최후의 보루인 3200선까지 깨려고 하는 모양새였다.

 

이런 날은 주목을 받는 특정 종목, 혹은 신규 상장주에 거래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에, 플래티어 따상이 더욱 안정적으로 가능했다고 본다. (시기적으로 하락장이 플래티어한테는 유리하게 작용한 듯 하다.)

 

2) 수요예측에서 미리 본 플래티어 상승여력

플래티어는 수요예측에서 아주 성공적인 흥행을 거뒀다. 이전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정보를 정리한 포스팅에서 아래 세 가지의 이유로 상장 당일 상승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1. 1631:1 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 점 (역대 코스닥 4위)
  2. 공모가가 희망밴드(8.5천~1만원) 초과하여 설정된 점 (희망밴드 최상단 대비 10% 상향)
  3. 절대 다수의 표를 얻은 기관제시 가격(1.2만~1.3만원, 70%)보다 최종 공모가를 낮게 확정한 점 (보수적 공모가 책정)

 

 

성장하는 이커머스 솔루션 산업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인지, 수요예측 당시 국내외 기관투자자 90.6% 가 희망밴드 상단 마저 초과한 12,000원 이상을 제시했다고 한다. 이처럼 수요예측이 대박 흥행 했는데도 불구, 회사 측에서 '시장 친화적으로 가격을 결정하고 싶다' 는 입장을 보여 11,000원 으로 공모가격을 조정하여 최종 확정되었다고 한다.

 

 

3. 플래티어 상승여력 및 목표주가 전망

 

그럼 과연, 플래티어 따상상은 가능한 것일까?

꼭 따상상이 아니더라도, 플래티어 추가 상승 여력 및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1) 종가 & 시간외 매수잔량

플래티어는 장 종료 시 뿐만 아니라 시간외에서도 엄청난 매수 대기 잔량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엄청난 매수잔량을 기반으로 상한가를 굳건히 유지할 수 있었고, 투자자들의 내일의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1. 장 종료 매수 대기잔량: 389만 주 (1112억, 시총의 47%)
  2. 시간외 매수 대기잔량: 67만 주 (191억, 시총의 8%)

 

매수 대기잔량이 정말 엄청난 수준이다. 맥스트가 따상 갔을 시, 오전 기준으로 시총 3300억원 기준 매수 대기잔량이 시총의 20% 정도인 612억 정도였는데, 플래티어는 종가 기준으로도 시총의 47%가 매수 대기잔량으로 남아있다.

 

 

위의 왼쪽 차트는 3분봉으로 봤을 때 모습이다. 아무리 따상 혹은 상한가를 가더라도 중간중간 매도세가 조금이라도 나오면서 매도 흔적이 보이기 마련인데, 그런 흔적이 전혀 없다. 물량을 들고 사람들이 도통 팔지를 않았다.

 

 

2)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

위의 캡쳐 사진에서 보이듯이, 플래티어 상장일의 거래량은 불과 43만 주 밖에 되지 않았다. 거래대금으로 하면 122억밖에 안된다. 플래티어 시총은 종가 기준 2,354억원에 총 상장 주식수는 총 827만 주 가량인데, 이는 총 상장 물량의 5% 밖에 거래되지 않은 수준이다. 

 

 

이는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 수가 적어서 가능했던 일이다. 위 사진에서 보이듯,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 소계는 29% 밖에 되지 않았다. 이 점 또한 8/13일 금요일 상승 가능 여력을 더욱 높이는 포인트라 생각된다. 

 

3) 플래티어 사업 성장성 및 확장성

 

* (1). 국내 유일 종합 디지털/이커머스 플랫폼 솔루션 기업

 

글로벌 단위에서는 SalesForce, Oracle, Adobe, SAP 등 유수의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이 많다. 그리고 국내 대기업들도 사실 상 고객 및 이커머스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위의 기업들의 플랫폼에 많이 종속되어 있는 편이다.

 

그런데 플래티어는 국내 유명 대다수 대기업에 마케팅 테크 플랫폼 &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했던 이력이 있으며,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또한 구축한 경험이 있다. 국내에서 '유일' 이라고 한다. 플래티어가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한국의 세일즈포스처럼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디지털 플랫폼 & 이커머스 대장주 가즈아!

 

* 플래티어 고객사: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소니코리아, 동원F&B 등의 대형 제조사,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금융사, SK Telecom, SBS, KT 등 방송/통신사, 워커힐 면세점, 롯데 면세점 등 면세점, CJ홈쇼핑, 신세계 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홈쇼핑社, 롯데슈퍼, CJ올리브영,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유통사

- 국내 최대의 유통사인 신세계/이마트 계열사와 롯데 계열사들의 다양한 E-Commerce Platform 구축 실적을 포함해 국내 제조사의 해외 Global E-Commerce Platform까지 구축한 사례는 당사가 국내 유일

 

* (2). 꾸준한 성장성

 

최근 실적발표 시즌 속에서, 영업이익을 포함한 실적을 입증하지 못한 기업은 금방 높은 매도세에 맞곤 했다. (특히 게임 관련주들...) 그러나 플래티어는 5년간 영업이익 성장률 52%에, 5년간 연매출 34% 성장률을 달성했다고 한다. 앞으로의 성장 또한 기대되는 바이다.

 

 

* (3). 신규사업 진출 가능성 (메타버스)

 

사실 메타버스 고평가 논란으로, 메타버스 붐이 이전만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혀 사업영역이 다른 플래티어가 메타버스를 한다면 다른 얘기가 된다.

 

 

 

위의 보도자료에서 나타나듯이, 플래티어는 장기적으로 신규사업으로 메타버스 이커머스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내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에 진출하게 된다면 그 성장성은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하여, 최근에 '비케이탑스' 라는 종목이 돌연 메타버스를 한다고 선언하며, 메타버스 기반 이커머스 관련 분야를 수면위로 들어올린 바 있다. 이 덕에 장기간 나락을 가던 주가는 일시적이긴 했지만(^^;) 산소호흡기를 달며 다시 좀 살아났으며, 고가 기준 17% 상승한 바 있다.

 

 


 

이상으로 플래티어 따상 분석 및 후기, 그리고 따상상 전망 & 상승여력/목표주가 전망에 대해서 나름대로 다뤄봤다. 호옥시나 매도 및 대응전략을 고민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