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공모주 청약

[총정리]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 전망, 일정, 주관사, 증거금, 중복청약 가능! / 청약 해야할까?

illiilli7 2021. 8. 1. 05:12
                 
       

🎯 크래프톤 청약 완벽정리 - 상장 및 청약일정, 청약방법, 증거금 및 주가 전망

 

곧 8월 첫 주, 대한민국 역사상 마지막으로 중복청약이 가능한! 공모주 대어 중 하나인 크래프톤 청약이 시작될 예정인데요,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크래프톤 공모 개요

2.  주관사 (중복청약 가능!)
3.  공모가 & 증거금
4.  청약 및 상장일정
5.  수요예측 & 전망

 

 

크래프톤 따상은 아쉽게도 힘들어보이지만, 과연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과연 하는게 좋을까요? 크래프톤 청약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크래프톤 공모 개요

 

크래프톤(KRAFTON)은 유명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S)'의 개발사입니다. 

200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기존 '블루홀(Bluehole Inc.)'이라는 사명에서 2018년 11월 30일 '크래프톤' 으로 회사명이 변경되어 현재의 크래프톤이 된 지는 3년 남짓밖에 되지 않았네요.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크래프톤 IPO 개요>
공모주식수  865만 4230 주
공모가(확정)  49만 8000원
공모 규모  4조 3,098억 원
일반청약일  8월 2일(월)~3일(화)
청약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27일까지 2주간 진행된 수요예측을 통해 7월 29일 목요일, 희망 공모가 최상단 밴드인 49.8만원에 크래프톤 공모가가 확정되게 되었습니다. 해당 공모가 기준으로했을 때 크래프톤의 시가총액은 24조 3,512억 원에 달합니다. 참고로, 크래프톤은 코스닥(KOSDAQ)이 아닌 유가증권시장, 즉 코스피(KOSPI)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확정된 공모가 기준이라면 거래소 입성과 동시에 국내 게임 대장주가 될 예정이라 하는데, 과연 해당 공모 가격이 적정한 가격인지는 밑에서 좀 더 다뤄보겠습니다. 

 

 

 

2. 주관사 (중복청약 가능!)

 

크래프톤은 대한민국 역사상 중복청약이 가능한 마지막 공모주가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증권사에서 청약을 주관하는지 잘 살펴보아야겠죠! 크래프톤 주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증권사 배정주식수 배정비율
미래에셋증권 1,406,000 주 25%
NH투자증권 843,600 주 15%
삼성증권 281,200 주 5%
기타 해외 5,624,000 주 55%
합계 100%

출처: 전자공시시스템(DART)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3곳 입니다. 국내 3개의 주관사에서 일반공모 물량의 총 45%를 가져오게 되었네요. 이전에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시 국내 증권사가 52% 의 일반공모 물량을 차지했던 점과 다소 다른 점 입니다.

 

▶︎ 크래프톤 주관사별 수수료

증권사 청약 수수료
미래에셋증권 2,000 원
NH투자증권 무료
삼성증권 2,000 원

 

이번에는 중복청약이 가능하다보니, 실시간으로 균등배정 및 비례배정 경쟁률을 살피며 어느 증권사에서 청약하는 게 나을지 눈치보기는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중복청약이 가능한만큼, 청약 건이 많아져 공모 경쟁률이 높아지다보면 배정 수량이 적을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공모가 자체가 49.8만원으로 자체 단가가 비싸게 확정이 되어 많이 넣기도 쉽지는 않겠지만 말이죠..^^;

 

 

 

3. 공모가 & 증거금

 

▶︎ 크래프톤 균등배정/비례배정 비율

배정
방식
의미 비중 필요
금액
균등배정 최소 증거금(10주) 이상 납입시 동등 배정 50% 249만 원
비례배정 증거금 많을수록 많은 물량 배정 50% 경쟁률에 따라 결정

크래프톤 확정 공모가는 49만 8000원 입니다. 따라서, 균등배정에 필요한 최소 증거금은 최소 청약단위인 10주 498만원의 50%에 해당하는 249만 원에 해당되겠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의 경우에도 카카오뱅크 청약의 경우와 동일하게 균등/비례 각 50%씩 배정이 되었는데요, 이 비중 배분은 사실 각각 50%, 50%로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주린이도 쉽게 따라하는 공모주 청약 [한경제의 솔깃한 경제]

 

일반 개미 투자자들이 더 폭넓게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1년도 올해부터 '공모주 균등배분제'가 시행되게 되었는데요, 이는 공모주 배정방식 중 균등방식에 50% 이상이 배정되게 하는 방식으로, 균등배정 방식에 50% 보다도 더 높은 물량을 부여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크래프톤을 이어 곧 증시에 상장할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의 경우에는 100% 균등배정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개미 투자자의 이목을 확 끌 수 있는 요소가 많은 청약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복청약까지 같이 되는 100% 균등배정이었으면 좋았겠지만, 크래프톤과 달리 카카오페이의 경우에는 기준일인 6월 19일 이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네요.

 

 

 

4. 청약 및 상장 일정

2주간의 수요예측 기간을 통해 29일 공모가가 최종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제 청약에 나설 차례인데요, 일정을 쭈욱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크래프톤 청약일정 한눈에 정리

공모청약일 8월 2(월)~3일(화)
납입일/환불일 8월 5일(목)
상장일 8월 10일(화)

 

크래프톤 청약일은 8월 2일(월)~3일(화) 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크래프톤을 서두로 8월 IPO 랠리가 계속될 예정입니다. (카카오페이, 한컴라이프케어 Coming soon!)

 

크래프톤 청약 배정결과 확인은 8월 5일(목)에 이루어질 예정이며, 증거금 납입 및 반환 또한 해당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물론 이번에도 카카오뱅크 때 처럼 공시된 배정공고일보다 하루 빨리 배정결과가 발표될 지는 한번 지켜보아야겠네요.

 

마지막으로 크래프톤 상장일은 언제로 예정되어 있을까요? 크래프톤은 2021년 8월 10일(화) '코스피(KOSPI)'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공모주 청약일 종료(3일) 후 상장까지 정확히 일주일 후 상장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IPO 절차 참고

출처: <한경> [한경제의 솔깃한 경제] 주린이도 쉽게 따라하는 공모주 청약

 

 

 

5. 크래프톤 전망 & 상승 가능성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과연 하는게 좋을까요? 안 하는게 좋을까요? 고민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비싼 공모가(49.8만원)에, 고평가다~ 거품이다~ 하는 논란까지 많은 상황에서, 상장일 크래프톤 주가 상승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을 쭈욱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하락 전망: 낮은 의무보유 확약비율

먼저 '의무보유 확약이란, 수요예측 당시에 참여한 기관 투자자들이 공모주 배정 물량을 일정 기간동안 팔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을 의미합니다.


▶︎ 크래프톤 기관 의무보유확약율

38커뮤니케이션

 

카뱅 공모주 청약일 당시에도 기관의 낮은 의무보유 확약율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크래프톤은 심지어 카뱅 의무보유 확약율(45.3%) 보다도 낮습니다. 크래프톤의 경우, 의무보유 확약에 참여한 기관의 신청수량은 총 신청수량 대비 22.05%에 불과합니다. 이 중 해외 주관사의 경우에는 의무확약 비중이 1%도 안 된다고 합니다!! (오우쒯...)

 

즉, 이는 오래 들고가는 것보다는 상장일 즉시 파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본 기관이 많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칠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K바이오팜 그리고 SKIET의 경우 공모주 개미 투자자들에게 따땃한 수익을 안겨줬던 종목으로 기억되고 있는데요, 기관 의무보유 확약율이 각각 64.5%, 52.3%에나 달했습니다. 크래프톤과 정말 차이 많이나죠??

 

 

▶︎ 주요 공모주) 의무확약보유비율 & 상장당일 주가 상승률

종목 의무확약
보유비중
(오름차순)
상장당일
수익률
(공모가대비)
SD바이오센서 12.5% 12.3%
크래프톤 22.0% ???
카카오뱅크 45.3% ??
SK바이오팜 52.3% 따상 (160%)
SKIET 64.5%
(외국인 확약은 37%)
따상 실패 (75%)
카카오게임즈 72.6% 따상 (160%)
SK바이오사이언스 85.3% 따상 (160%)

 

물론 의무확약 보유비율과 상장 당일 주가 상승률과 완벽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같지 않은 IPO 분위기를 생각하면 위험요소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SK바이오팜의 경우, 3개월 의무보유 확약분 물량이 풀리던 당일 주가가 10.22% 하락한 바 있다고 합니다. 

 

 

2) 하락 전망: 수요예측 흥행 저조

크래프톤은 2021 IPO 대어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러나, 크래프톤은 243:1 의 경쟁률로 올해 IPO 대어들 중 수요예측에서 가장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 (사실상 흥행 참패)

 

▶︎ 크래프톤 수요예측 결과

38커뮤니케이션

 

특히, 이들 중 1000:1 의 경쟁률을 못 넘은 종목은 크래프톤이 유일합니다. SK바사 (1275:1), SKIET (1883:1), 카카오뱅크(1733:1), SD바이오센서(1144:1) 여타 대어급 경쟁률의 4분의 1 수준에 그쳤습니다.

 

수요예측 , 최종 경쟁률이 400~500 1 수준일 것이란 전망보다 하회하는 경쟁률 수치입니다. 크래프톤이 공모 가격을 중간에 인하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공모가가 너무 높다는 인식 높았기 때문이라는 견해 많습니다.

 

 

그림에서 보이듯,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투자자의 희망밴드 범위 참여건수(363) 27%(101) 공모가 희망밴드 범위 최하단인 40만원으로 적정 공모가를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러모로 아쉬운 수치입니다.

 

 

3) 상승 전망: MSCI 편입 가능

긍정적인 요소도 없지만은 않습니다. DART 공시시스템 상에 올라와 있는 크래프톤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유동 시총 가능범위는 7조~10조 원 사이로, 상장 후 주가가 반토막 이상 나지 않는 한! MSCI 편입 요건인 4조를 상회하여, 카뱅과 함께 조기편입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MSCI 지수에 편입되게 되면 패시브 펀드 자금이 유입되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패시브 펀드: 펀드매니저가 시장 상황에 따라 직접 운용하는 펀드(액티브 펀드) 가 아닌, 코스피 등 벤치마크 지수를 편입하고 매니저의 별도 운용 없이 지수 등락에 수익률이 연동하는 펀드

 

 


 

지금까지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총정리였습니다. 필요한 정보들 잘 참고하시어 성공적인 크래프톤 청약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총정리]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 일정, 청약방법, 증거금, 따상 가능성, 카뱅 관련주 정보

2021 7월,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카뱅 공모주 청약 및 상장 관련 정보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IPO 개요> 공모주식수 6,545만 주 공모가(확정) 3만 9,0

eclecticish.com

 

[오늘의 테마] 메타버스 대장주 맥스트 따상 및 알체라 급락 - 메타버스 관련주, 전망, 대응방안

📈 맥스트 따상, 알체라 & 메타버스 관련주 주가 급락, 전망/대응방안 견해 최근 장이 연속으로 안 좋았어도 계속 잘만 가던 메타버스 테마였는데. 메타버스 너마저.. 오늘 메타버스 관련하여

eclecticis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