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테마 & 관련주

[에스엠랩 관련주] 2차전지 스타트업 '에스엠랩(SMLAB)' 관련주 4종목 및 비상장 정보/주가 총정리

illiilli7 2021. 8. 19. 02:18
                 
       

🎯 에스엠랩 관련주 4종목 & 비상장 정보 총정리

 

에스엠랩 관련주 & 비상장 정보

 

오늘은 2차전지 양극재 스타트업인 '에스엠랩(SMLAB)' 상장 관련주 및 주가 정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전지 양극소재 개발 스타트업인 에스엠랩이 내년 하반기(7월 경)를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투자 업계에서는 에스엠랩의 상장 후 기업가치가 무려 약 1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에스엠랩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에스엠랩 기업정보


  2.  에스엠랩 관련주(4-5종목)

  3.  에스엠랩 비상장 주가

 

 

 

1. 에스엠랩 기업정보

 

 

 

에스엠랩 기업정보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종은 축전지 제조업에 속하며, 2018년 7월 6일에 설립되어 설립된 지 총 4년차가 된 기업입니다.

 

1) 에스엠랩 기업정보 요약

<에스엠랩 기업정보 요약>
업종 축전지 제조업
사업내용 2차전지 소재(양극재) 제조
기업형태 중소기업
대표이사 조재필
설립일 2018.07.06
매출액 (2020년) 1억 3,785만원
기업주소 울산 울주군 가천공단1길27

 

에스엠랩의 대표이사인 조재필 대표는 UNIST(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부 교수로서, 삼성SDI 책임연구원 출신입니다. 조 대표는 2차전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석학으로 인정받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한국연구재단이 2019년도에 선정한 국내 노벨상 근접 과학자 17명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조 대표는 2014년부터 삼성SDI와 UNIST(울산과학기술원)이 공동으로 설립한 미래형 이차전지연구센터의 센터장 또한 맡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력을 바탕으로 에스엠랩은 삼성SDI 등 대형 제조사들과도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 출처: <중앙일보> 배터리 석학의 창업 “세계시장 30% 차지하겠다”

 

2) 에스엠랩 재무정보

에스엠랩은 영업이익에 있어서 아직 흑자를 내고있지는 못하나, 매출액과 자본금에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사람인

 

3) 에스엠랩 주요제품 & 핵심기술

에스엠랩의 주요제품으로는 리튬 2차전지의 주요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 입니다. 하이니켈 양극재란 니켈 함량 80% 이상인 양극재(NCM, NCA)를 의미합니다.

 

리튬 2차전지에서 양극재는 음극재와 분리막, 전해액과 함께 배터리의 4대 소재로 불리고 있습니다. 에스엠랩은 이러한 양극재 소재 개발에 있어서 외부 특허에 의존하지 않고 소재 개발에서 양산까지의 자체 역량과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생명... 배터리 니켈 함량 늘리기 경쟁

 

에스엠랩의 핵심기술은 비싼 코발트 함량은 1%로 줄이고 니켈 함량을 최대로 높여 주행거리를 늘리는 것입니다. 특히, 에스엠랩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단결정 형태의 양극재인 ‘Ni98 NCMA(NiCoMnAl)’ 단결정 소재는 ‘하이-니켈계 끝판왕’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니켈 함량을 높이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아래의 이유 때문입니다.

 

핵심 기술은 니켈 함량을 최대로 높여 주행거리를 늘리면서 수명 특성을 개선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니켈 함량이 1% 늘어나면 소재 1kg당 용량은 2Ah(암페어 시)가 증가한다. 니켈 함량을 90%에서 98%로 높이면 용량이 16Ah(암페어 시)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에스엠랩은 배터리 제조사들이 필요로 하는 소재 양산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곳 중 한 곳이라고 하네요. 심지어 경쟁사 대비 2년 정도 빠른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배터리 성능과 수요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에스엠랩의 성장 가능성도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8월 18일자로 2차전지 양극재 스타트업인 에스엠랩(SMLAB) 관련해서 기사가 본격적으로 나기 시작했는데요, 에스엠랩에서 니켈 98% 양극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으며, 내년 22년도 초부터 양산을 추진한다는 기사였습니다. (아래 기사참조)

 

에스엠랩, 니켈 98% 양극재 개발…내년 양산 추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배터리 양극재 개발 스타트업인 에스엠랩(대표 조재필 UNIST 특훈교수)이 니켈 함량을 98%까지 올린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했다.에스엠랩은 비싼 코발트

www.inews24.com

 

2. 에스엠랩 관련주

 

에스엠랩은 20년 5월 52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이후 시장에서 현재 약 1600억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현재까지 총 약 640억원이라고 합니다.

 

더브이씨(THE VC) 웹사이트는 스타트업 및 벤쳐 기업들의 투자 유치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현재 투자 유치중인 라운드 및 투자사들을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 에스엠랩은 Series B 라운드에 있으며, 올해 안으로 450억원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도 유치해 생산규모를 늘린다고 하네요. (울산시 & 에스엠랩 MOU 체결 내용)

 

출처: 더브이씨(THE VC)

 

 

주요 투자자로는 한국투자파트너스, DSC인베스트먼트, 스틱벤처스, SV인베스트먼트, 뮤렉스파트너스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도 국내·외 투자사들을 중심으로 투자 러브콜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thevc 웹사이트 내 현황판에서는 총 투자유치액이 611억이라고 나와 있으나, 현재까지 누적 투자금액은 640억에 달한다고 하는 점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럼 투자자 구성을 한번 살펴볼까요? (관련주 찾기)

 

2020년 12월 에스엠랩 감사보고서 상 주주별 지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분 비율이 높은 순으로 각각 투자자 기업의 관련주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DART> 에스엠랩 감사보고서
출처: INNOFOREST

 

관련주 1) DSC인베스트먼트

(DSC드림X청년창업펀드: 에스엠랩 지분 9.51%)

첫 번째 에스엠랩 관련주는 'DSC인베스트먼트' 입니다. 'DSC드림X청년창업펀드'는 DSC인베스트먼트 운용 투자조합(펀드) 중 하나로, 에스엠랩 주주 구성에서 단일 주주로서는 가장 큰 지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출처: <머니투데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2021년도 'K-유니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정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참여기업 20개사 중에 5개가 DSC인베트스먼트가 초기 투자한 스타트업이며, 에스엠랩은 이 5개 기업 중 하나입니다.

 

* 출처: <파이낸셜 뉴스> ‘투자하면 대박’ DSC인베스트에 쏠린눈

 

DSC인베스트먼트는 유니콘 기업에 성공적인 투자를 해 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DSC인베스트먼트의 투자 집행금액은 1500억원을 넘어서며 VC 중 국내 투자 집행규모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투자기업 중 마켓컬리, 무신사 등은 나스닥 상장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DSC인베의 선구안이 이번 에스엠랩 투자에서도 정확히 발휘된 느낌입니다.

 

최근 3개월, 6개월 간의 DSC인베스트먼트 주가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주 2) 한국금융지주

(한국투자파트너스+한국투자신탁운용: 에스엠랩 지분 13.13%)

두 번째 에스엠랩 관련주는 '한국금융지주' 입니다. 한국금융지주(한국투자금융지주)는 한국투자파트너스 및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모회사입니다. 이 두 기업 모두 한국금융지주에서 100% 출자되어 설립된 자회사입니다. 한국금융지주가 지주사로서 에스엠랩 관련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엠랩 지분 6.31%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투자 Re-up펀드'는 한국투자파트너스(한투파)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이며, 에스엠랩 지분 6.82%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투자 성장 소부장 사모투자합자회사'는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입니다. 한국금융지주의 자회사들의 지분을 통합하여 산정했을 시, 에스엠랩 주주 구성에서 한국금융지주가 지분율 면에서 1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뉴스웨이>, <더벨>

 

최근 3개월, 6개월 간의 한국금융지주 주가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주 3) 디피씨 

(스틱벤쳐스: 에스엠랩 지분 6.34%)

 

세 번째 에스엠랩 관련주는 '디피씨' 입니다. 스틱4차산업혁명펀드는 스틱벤처스가 운용하고 있는 펀드 중 하나입니다. 디피씨는 스틱벤처스의 모회사로, 스틱벤쳐스는 디피씨의 100% 자회사에 해당됩니다.

 

이전 하이브(구 빅히트엔터) 상장 전에도 빅히트 직접 투자주체인 스틱인베스트먼트의 모회사인 디피씨는 빅히트 관련주로 묶이며 지분 가치가 부각되며 크게 주가가 상승한 이력이 있습니다.

 

* 출처: <DART> 감사보고서, <매일경제> BTS 호재로 급등한 디피씨

 

최근 3개월, 6개월 간의 디피씨 주가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주 4) SV인베스트먼트, BNK금융지주

(에스브이인베스트먼트, 비엔케이벤처투자: 에스엠랩 지분 N/A)

출처: THEVC, INNOFOREST

 

네 번째 마지막 에스엠랩 관련주로는 'SV인베스트먼트' 및 'BNK금융지주'가 꼽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리즈B 단계에서 투자에 참여한 또 다른 투자자로서 '에스브이인베스트먼트' 와 '비엔케이벤처투자'의 100% 출자 기업인 'BNK금융지주'가 BNK벤처투자의 모회사로서 있기 때문이죠.

 

다만 구체적인 지분율은 알려지지 않은 점, 초기 투자한 타 기업(예: DSC인베스트먼트)에 비해 뒤늦은 라운드에서 투자에 참가한 점에서 에스엠랩 지분율 및 수혜주로서 부각되는 면에서의 영향도는 위의 언급된 기업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시리즈C까지 완료되어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

 

SV인베스트먼트는 과거 빅히트(현 하이브) 투자 시 투자 지분가치 부각으로 인해 한동안 주가가 급등한 바 있습니다.

출처: <SV인베스트먼트>, <더벨>

 

 

최근 3개월, 6개월 간의 SV인베스트먼트 주가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3개월, 6개월 간의 BNK금융지주 주가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고로, 삼성SDI 관련)

삼성SDI 또한 '삼성벤처투자'를 앞세워 에스엠랩 시리즈 B 투자유치에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하였으나, 최종적으로 투자금을 넣지 않고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를 고려할 때 직접적인 관련주로 묶이기에는 어려워보입니다.

 

'2차전지 소재' 에스엠랩 520억 투자받아

'2차전지 소재' 에스엠랩 520억 투자받아, 한국투자·스틱 등 VC 11곳서 코로나 여파 속 유치에 '주목'

www.hankyung.com

 

3. 에스엠랩 비상장 주가

 

에스엠랩은 현재 비상장 장외주식에서 거래되고 있지 않습니다. (장외주식 플랫폼인 증권플러스 비상장, 서울거래소 비상장, 38커뮤니케이션 상 거래 0건)

 

내년 7월 혹은 하반기에 IPO 개시를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에스엠랩 IPO를 위해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공동 주관사단으로 합류했다는 점 또한 함께 참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에스엠랩 장외주식이 거래되게 될 시점이 내년 언제쯤일지, 에스엠랩 주가는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에스엠랩은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활용하여 증시 입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소재 관련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우위에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기술성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하여 2022년 상장 순항이 예상된다고 하니, 비상장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면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에스엠랩 관련주 및 에스엠랩 비상장/장외주식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2년 상장 전 에스엠랩 관련주 및 에스엠랩 비상장 주가 추이가 어떻게 될 지 궁금해지네요. 에스엠랩 화이팅!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해석과 의견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8.18 - [# 주식 투자/오늘의 특징주] - 08/18 <오늘의 특징주 & 테마별 관련주> - 크래프톤, 철강, 빅데이터 솔루션, OLED, 2차전지, 반기 의견거절 관련주

 

08/18 <오늘의 특징주 & 테마별 관련주> - 크래프톤, 철강, 빅데이터 솔루션, OLED, 2차전지, 반기 의

🔥 1. 오늘의 특징주 모음 1) 상승 테마 : 빅데이터 솔루션, 2차전지, OLED, 건자재, 골판지, 철강, 코로나19, 크래프톤(창투사) 관련주 * 이엔플러스(+16.20%) : 119.99억 원 규모 바른전자 지분 양도 결

eclecticish.com

 

2021.08.15 - [# 주식 투자/공모주 청약] - 8월 공모주 청약일정/상장일(3주차) - 아주스틸, 브레인즈컴퍼니, 딥노이드, 한컴라이프케어, 롯데렌탈 & 주가전망

 

8월 공모주 청약일정/상장일(3주차) - 아주스틸, 브레인즈컴퍼니, 딥노이드, 한컴라이프케어, 롯

🗓 2021년 8월 공모주 청약일정/상장일 & 전망 정보 💵 2021년 8월 공모주 일정 💵 (청약일정 확인하기) 어느덧 8월 셋째주에 접어들어 8월 셋째주 공모주 청약 및 상장 일정이 돌아왔습니다. 과

eclecticis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