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공모주 청약

[공모주] 플래티어 청약 - 전망, 경쟁률, 배정결과 예상, 상장일정, 메타버스 관련주?!?

illiilli7 2021. 8. 5. 17:10
                 
       

🌟 플래티어 청약 - 전망, 주가 예상, 주관사(KB증권, 하나금투), 경쟁률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이번 8월 첫 주,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까지 IPO 성수기입니다. 

 

 

금요일 예정된 카뱅 상장부터 크래프톤, 원티드, 한컴라이프케어 청약, 그리고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까지! 휴가도 성수기인데 IPO 달력도 성수기이네요. (휴가 안 가나요..?!)

 

 

1. 플래티어 기업 소개

 

 

공모주 청약 전, 플래티어가 어떤 기업인지 간단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플래티어' 라는 기업명이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플래티어는 어떤 기업일까요?

 

플래티어는 2005년에 설립되어 17년간 이커머스(e-commerce) 분야에서 기술력을 쌓아온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입니다.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주요 대기업에 대형 이커머스 비즈니스 플랫폼을 설계·구축하며 솔루션 뿐만 아니라 컨설팅까지 함께 제공하는 회사라고 하네요.

 

아래는 플래티어 사업 분야를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풍부한 데이터와 AI(인공지능) 기술 기반으로 디지털 변환 가속화에 비젼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보여집니다.

플래티어는 이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데브옵스 영역의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IT 기업으로, 각 플랫폼 솔루션 마다 컨설팅부터 설계/구축, 개발/운영, 교육, 분석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플래티어의 사업분야는 크게 CM(커머스-마케팅) 부문과 IDT(통합 디지털 전환) 부문으로 구분되며, CM 부문은 5개의 플랫폼 솔루션을, IDT 부문은 2개의 플랫폼 솔루션을 고객사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 소개서>

 

 

2. 플래티어 청약 개요

 

▶︎ 플래티어 청약개요 한눈에 정리

<플래티어 IPO 개요>
공모주식수 1,800,000 주
공모가(확정) 1만 1,000원
공모금액 198억 원
일반청약일 8월 4일(수)~5일(목)
청약 주관사 KB증권, 하나금융투자

 

주관사 (중복청약 가능)

플래티어는 6월 19일 이전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여 중복청약이 가능한 마지막 공모주 청약 기회입니다. 중복청약 가능한 플래티어 청약 주관사는 'KB증권', '하나금융투자' 2곳 입니다. KB증권 물량이 95%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네요.

 

인수회사 물량 비중 수수료
KB증권 95% 1,500원
하나금융투자 5% 무료

 

참고로, 하나금투는 현재까지는 청약 수수료가 무료이나, 8/9부터 청약수수료 부과 예정이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침 이번 플래티어 청약 시에는 수수료가 무료네요.

 

 

공모가 & 균등배정 증거금

플래티어 수요예측은 7/30-8/2 (금, 월) 이틀 간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1631:1 의 경쟁률을 보이며 성공적인 흥행을 보이며 마무리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공모가도 희망밴드(8500원~1만원)를 초과한 11,000원 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균등배정을 위한 최소 증거금5만 5천원 입니다. 1주당 공모가 1만 1000원의 10주의 50%인 5.5만원! 저의 경우에는 지난번 원티드랩 청약 때 딱 최소증거금만 넣었더니 안 되었던 기억이 있어서(ㅠ_ㅠ), 균등배정 1주 청약을 위해 11만원(20주)을 청약해 보았습니다.

 

 

 

3. 플래티어 상장일 & 공모 일정

▶︎ 플래티어 청약일정 한눈에 정리

공모청약일 8월 4~5일(수-목)
배정일 8월 9일(월)
납입일/환불일 8월 9일(월)
상장일 8월 12일(목)

 

플래티어 청약 및 상장 일정은 위와 같습니다. 8월 4~5일 일반 공모 청약 기간을 가진 후 8/12(목)에 상장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배정 및 납입/환불일은 8월 9일 월요일로 되어 있으나, 요즘 워낙 공모주들이 공시된 배정일보다 하루 빨리 배정결과가 나오는 편이라, 8월 6일(금)에 배정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4. 플래티어 전망 & 상승 가능성

 

1) 상승 전망: 수요예측 흥행 및 공모가 조정

 

플래티어 수요예측 시 1631:1 의 높은 경쟁률과 함께 흥행을 보인 점, 공모가가 희망밴드(8.5천~1만원) 초과하여 설정된 점, 그리고 심지어 다수의 표를 얻은 1.2만~1.3만 범위보다 낮게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 점으로 인해 상장 당일 상승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요예측 당시 국내외 기관투자자 90.6% 가 희망밴드 상단 마저 초과한 12,000원 이상을 제시했는데요, 성장하는 이커머스 솔루션 산업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처럼 수요예측이 대박 흥행 했는데도 불구, 회사 측에서 '시장 친화적으로 가격을 결정하고 싶다' 는 입장을 보여 11,000원 으로 공모가격을 조정하여 최종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2) 상승 전망: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협력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기술에 강점을 지닌 기업입니다.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D2C 시장에서의 확장성을 넓혀간다는 포부이네요.

 

 

따라서 플래티어-카카오엔터프라이즈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AI 기반의 개인화 및 수익 증대에 있어서 더욱 성장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상승 전망: 메타버스 진출 가능성

플래티어는 장기적으로 메타버스 이커머스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사업계획이나 이런 단계에서 구체화 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메타버스 플랫폼 내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에 진출하게 된다면 그 성장성은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보도자료에서 나타나듯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사차원에서 추후 강력한 주가상승 의지를 가지게 된다면 메타버스와 적극적으로 엮게 될 가능성도 존재해 보입니다. 요즘처럼 메타버스와 엮이기만 하면 슛팅이 나오는 시장 분위기 속에서 메타버스와의 관련성이 입증된다면, 더 큰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바 입니다.

 

 

 

 

5. 플래티어 청약 경쟁률(최종) & 배정결과 예상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최종 경쟁률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물량이 적어서 그런지 균등배정 수에서 정말 박터지는 청약이었네요.

증권사 예상균등배정 비례경쟁률 비례 1주
금액
KB증권 0.65 주 2,521 : 1 2,773 만 원
하나금투 0.08 주 2,082 : 1 2,290 만 원

 

경쟁률이..... 역시나 최종경쟁률 7.79대 1을 보인 크래프톤이랑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높네요. 2521 대 1 입니다. 원티드랩 청약 경쟁률보다는 낮았지만, 균등배정 결과 발표 시에 KB증권 기준으로 30% 정도의 인원은 1주도 배정받지 못하는 사태가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하나금투에서는... 배정받는 확률은 거의 하늘의 별따기라고 봐야겠네요. 물량이 KB증권의 거의 20분의 1배에 달했는데 청약건수는 3배 정도밖에 차이나지 않는 바람에 최소 청약 금액으로 배정 가능한 균등배정 주 수는 0.08주로 극악의 물량/경쟁률의 콜라보를 보여주었습니다.

 


 

플래티어 균등배정에 참여하신 분들께서는 1주 꼭~! 배정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전망 및 청약개요 총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