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학사전/라이프 Tips

무료 URL 단축 방법, 웹사이트 추천 TOP 3 - 긴 주소/링크 줄이기 (비틀리, Tinyurl)

illiilli7 2021. 8. 2. 00:39
                 
       

⛳️ URL 긴 링크 주소 줄이는 방법

 

무료 URL 단축방법 TOP 3

 

 

가끔 URL 링크 주소가 너무 길게 생성되어 지저분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긴 url 주소를 줄이고 싶었던 적이 한번쯤은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긴 URL 주소를 짧게 단축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각 서비스에서는 길어서 지저분한 링크 길이를 간단히 만들어주는 길이 줄이기 기능 뿐 아니라, 일부 URL 단축 웹사이트에서는 해당 링크가 어떤 경로로, 얼마나 자주 공유되는지 알 수 있도록 트래킹(추적) 기능까지 제공한다고 하니, 비즈니스 용도로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URL 단축 웹사이트 TOP 3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비틀리 (Bit.ly)

Bitly는 URL 단축을 위해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인기 있는 도구입니다.

 

 

비틀리 제공 기능

비틀리(Bitly)에서는 bit.ly 라는 도메인 명을 사용하여 무료 링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면 bit.ly 없이도 원하는 도메인 이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메인 사용자화 및 리타게팅(Retareting) 과 같은 기능 뿐 아니라 대시보드에서 개별 링크를 추적하는 분석 기능, 지역 단위의 마케팅 캠페인 성과 측정 또한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도메인 연결 (커스터마이즈 가능)
  • 분석 대시보드
  • 방문자 인텔리전스
  • 사용자 정의 URL
  • Zapier 및 TweetDeck과의 통합
  • 완전 반응형
  • 클라우드 호스팅
  • URL 리타겟팅

 

비틀리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Bitly는 기본적으로 url 단축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로그인 없이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bitly.com 에 들어갑니다.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도달하자마자 아래쪽을 보면 'Shorten your link' 라고 써져 있는 공란이 보입니다. 해당 부분에 줄이고자 하는 url을 입력한 후, 'Shorten'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bit.ly 로 시작하는 링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it.ly/3rPdXTP

 

리치쓰 데일리 로그

리치의 경제활동

eclecticish.com

 

비틀리 비즈니스 계정

더 많은 링크 생성 및 비즈니스적 활용을 위해 프리미엄 요금제도 존재합니다. 사용자 정의 도메인 및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구독 시 월 $35, 연간 청구 시 월 $29 입니다.

 

비틀리 웹사이트 주소

https://bitly.com/?main

 

Bitly | Custom URL Shortener, Link Management & Branded Links

Shorten, create and share trusted, powerful links for your business. Bitly's url and link shortener helps you with industry-leading features like custom domains, branded link and link redirects.

bitly.com

 

 

2. TinyURL

TinyURL 사이트에서도 로그인 없이 무료로 url 단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링크 주소 줄일 때 가장 애용하는 웹사이트 중 하나이네요. 빠르게 링크를 줄여야할 때, 평생 만료되지 않는 짧은 링크를 만들어야 할 때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TinyURL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긴 링크를 상자에 붙여넣고, 원하는 경우(선택) 'alias' 란에 URL 후반부에 담겼으면 하는 이름을 입력한 다음 'Make TinyURL' 을 클릭합니다. 이 때 생성된 링크는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nyURL을 사용하기 위해 따로 계정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계정에 가입하면 모든 단축 링크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추적 및 분석, 브랜드 도메인, 각 TinyURL이 이동하는 위치를 편집하는 기능과 같은 기능을 원하는 경우 유료 플랜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TinyURL 장점

TinyURL은 로그인 없이, 유료 계정 필요 없이도 링크 주소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온 정말 긴~ 링크를 단축한 예시입니다.

 

또한 TinyURL 에서는 가입하지 않고도 'Your recent TinyURLs' 란에서 내가 생성한 링크 주소들을 한 데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을 따로 하지 안았을 경우에는 내 쿠키가 웹사이트에 남아있는 동안에만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뜨는 내 블로그 썸네일 이미지가 사진 속에서 처럼 긴 링크로 생성될 때 아래와 같이 줄여보았습니다. 'gldldidy'라는 랜덤한 alias를 사용하여보았습니다. (https://tinyurl.com/gldldidy)

 

TinyURL 웹사이트 주소

https://tinyurl.com/app/

 

TinyURL.com - shorten that long URL into a tiny URL

 

tinyurl.com

 

 

3. Rebrandly

리브랜들리 사이트에서도 로그인 없이 무료로 URL 단축이 가능합니다. 

 

 

Rebrandly는 수많은 기능으로 가득 찬 고급 URL 단축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맞춤형/브랜드(및 더 짧은) 기억에 남는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URL 단축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에서 짧은 링크를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brandly를 사용하면 별도의 작업 공간이 부여되어 팀을 위한 최고의 URL 단축기가 될 수 있으며, 링크 리타게팅 지원과 같은 고급 기능도 포함됩니다.

 

리브랜들리 특징

대량 링크 생성, UTM 매개변수, API 액세스, 100개 이상의 앱 통합, 짧은 링크의 이모티콘, 신속한 자동 확장 서버, 비공개 보고, 맞춤 보고서, 클릭 추적 등이 가능합니다.

 

가격

Rebrandly는 한 달에 500개의 링크와 5,000개의 클릭을 지원하는 제한된 무료 플랜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유료 플랜이 있습니다. (스타터 – $29, 프로 – $69, 프리미엄 – $499)

 

리브랜들리 웹사이트 주소

https://rebrandly.com/

 

Rebrandly | Custom URL Shortener, Branded Link Management, API

URL Shortener with custom domains. Shorten, brand and track URLs with the industry-leading link management platform. Free to try. API, Short URL, Custom Domains.

rebrandly.com

 

 

+) Google Shortner

번외로, 구글에서 제공하던 url 단축 사이트 관해서 전해드릴 소식이 있습니다. goo.gl 의 모양을 띤 링크들을 가끔 보신 적 있으셨을텐데요, 아쉽게도 구글의 URL 단축기는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전에 제공되던 Goo.gl 링크는 19년 이후부터 Firebase 로 대체되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18년까지 계정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에게는 계속 링크 단축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니 의리있는 구글입니다. goo.gl 링크도 종종 많이 보였었는데 앞으로는 점점 더 보기 힘들게 되겠네요.

 

 

지금까지 무료 URL 단축방법 및 웹사이트 추천 TOP 3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축된 URL 주소가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에 왜 유리한지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링크와 URL 주소를 줄이면 좋은 이유?

  1. 클릭률을 높이는 데 유리
  2.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더 쉽게 공유 가능
  3. 통합된 디지털마케팅 성과관리
  4. 다양한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도움
  5. 쉬운 업데이트와 변경 가능
  6. 사용자 플랫폼 전환 시 사용성을 개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