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학사전/자동차

중국 자동차 회사 종류 및 순위 TOP 8 (중국차 브랜드 로고/마크/엠블럼 종류)

illiilli7 2021. 8. 21. 23:45
                 
       

🇨🇳  중국 자동차 종류 TOP 8 순위 및 로고(마크/엠블럼)

 

중국 자동차 브랜드 종류 TOP 8 순위 & 로고

 

 

오늘은 중국 자동차 종류순위와 각 중국차 브랜드 로고(마크/엠블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9년 이후 중국의 연간 자동차 생산량은 유럽연합(EU) 또는 미국과 일본을 합친 것보다 많다고 합니다. 2019년 기준 약 29만 대의 상용차와 72만 대의 승용차가 중국에서 수출되었다고 합니다. (생산량 어마어마 ㄷㄷ)

 

이처럼 중국 자동차 생산량 및 내수 판매량이 워낙 많아 절대적 비교가 어려운데다가, 현지생산을 위한 중국외 기업과의 합작 브랜드가 많다보니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를 매길 때에는 중국을 별도로 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순위를 산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이 인구와 자동차 생산량이 많은만큼, 중국차 브랜드 수도 많은데요, 그 중에서 TOP 8 중국차 로고, 마크, 순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부터 '볼보(Volvo)가 중국 기업이다!' 하는 얘기를 많이 들은 적이 있었는데, 볼보는 과연 어느나라차 일까요? 스웨덴 국적의 중국 소유 브랜드라 했을때, 중국차 중 어떤 기업의 자회사일까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중국 자동차 순위 TOP 8

 

2020년 포브스(Forbes)에서 발표한 중국차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 매출액 기준으로 순위를 나열했다고 하네요. 상용/승용 모두 포함하여 나타낸 중국 자동차 브랜드 순위입니다.

순위 중국차 브랜드명 매출액
1 상하이자동차 (SAIC) 8,433억 위안
2 베이징자동차 (BAIC) 1,746억 위안
3 웨이차이 (Weichai Diesel Engine Factory) 1,743억 위안
4 비야디 (BYD) 1,277억 위안
5 동풍 자동차 (Dongfeng Motor) 1,010억 위안
6 지리자동차 (Geely Automobile) 974억 위안
7 그레이트월 (Great Wall) 962억 위안
8 창안자동차 (Chongqing Changan Auotomobile) 617억 위안

 

아무래도 버스, 트럭, 밴 등과 같은 상용차 판매량까지 모두 포함해서 나타낸 순위이다보니, 뉴스나 기사에서 종종 들을 수 있었던 몇 개의 중국 자동차 브랜드도 있는 반면에 생소한 중국차 브랜드 종류도 몇 가지 보이네요.

 

 

 

2. 중국차 종류 TOP 8 (마크/로고/엠블럼 모음)

 

승용/SUV 기준 유명한 중국차 브랜드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에도 상용 전용 브랜드, 중국 전기차 브랜드까지 포함하며 어마어마하게 브랜드 수가 많으나 TOP 8로 한 번 추려봤습니다.

 

중국 자동차 브랜드 로고/마크/엠블럼 TOP 8

 

 

이 중에서도 SAIC, 디이자동차(FAW), 동풍, 체리, 안(창안)자동차는 중국차 브랜드 TOP 5로 꼽힌다고 합니다. BYD(비야디)는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입니다.

 

* 출처: <나무위키>

 

지금부터 중국차 브랜드 TOP 8 로고 및 브랜드별 유명 차종 정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AIC (상하이자동차)

상하이 자동차 로고

상하이 자동차 (SAIC,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
산업 분야  자동차 공업
중문명칭 上汽集团
창립  1955년
국가  중국
본사 소재지  상하이, 중국
매출액  RMB 843.324 billion = 1천2백8십억 달러 (2019년)
순이익  $101.7 billion
주요 주주  상하이 국유 자산 감독 관리위원회

*출처: 위키피디아

 

상하이자동차(SAIC)는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영 자동차 제조업체로, 동풍자동차(Dongfeng Motor), 제일자동차(FAW) 및 창안자동차(Chang'an Motors)와 같은 "Big 4"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2020년 기준, Fortune 지에서 선정한 '글로벌 100대 기업' 및 '중국 500대 기업' 중에서 중국 1위의 자동차 제조사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매출액 기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중 가장 많은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으나, 1,000,000대 이상의 SAIC 판매차량은 소매판매가 아닌 상용 밴이라는 점..

 

중국에서 SAIC은 GM(General Motors), 폭스바겐(Volkswagen) 및 볼보(Volvo)와도 합작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은 국영 기업과 글로벌 오토 브랜드와의 자회사가 셀 수 없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출처: <뉴스핌> 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 견인 일등공신 '상하이자동차'

 

SAIC이 소유하고 있는 두 개의 주요 브랜드는 역사적인 영국 자동차 브랜드인 MG와 몇 안 되는 국내 중국 고급차 브랜드 중 하나인 로위(Roewe)입니다. (즉 로위는 중국차라는 점.)

SAIC MG 및 SAIC Roewe

 

 

2) Dongfeng (동풍)

 

동풍 자동차 로고

동풍 (Dongfeng Motor Corporation) 자동차
형태  공기업
중문명칭 东风汽车集团有限公司
산업 분야  자동차
창립  1969년
국가  중국
설립자 마오쩌둥
본사 소재지  중화인민공화국 후베이성 우한시
주요 주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100%)

*출처: 위키피디아

 

동풍자동차(Dongfeng Motor Corporation)는 1968년 국영 자동차 제조 기업을 설립하라는 마오쩌둥의 지시 하에 설립국유 기업입니다. 둥펑자동차로 불리기도 합니다.

 

동풍 또한 위의 상하이 자동차, 디이자동차와 함께 중국 3대 완성차 업체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창안자동차, 체리자동차까지 합치면 중국 5대 완성차 업체 중 하나로 친다고 하네요. 동풍은 홍콩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동풍은 승용차 뿐 아니라 상업용 차량, 자동차 부품 등 또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세계 최대 시험장인 42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긴 생산 라인을 보유해 기네스북에 등재된 바 있다고 합니다.

 

동풍열달기아 K5

우리나라에서는 '동풍열달기아'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동풍입니다. 동풍열달기아는 기아가 지분 50%, 둥펑과 위에다 그룹이 각각 25%의 지분을 차지한 합작 기업입니다. 

 

아래는 동풍(Dongfeng) T5 EVO 모델로, 얼핏보면 람보르기니 삘인데 자세히 보면 로고가 다르다... 

중국내수 람보르기니 동풍 T5 EVO 내외장

 

 

 

3) FAW (디이자동차)

중국 디이자동차 로고

디이 (FAW, First Automobile Works) 자동차
형태  사기업
중문명칭 中国第一汽车集团 (중국제일기차)
창립  1953년
국가  중국
본사 소재지  중화인민공화국 지린성 창춘시
경영진 쉬리우핑(徐留平 Xu Liuping) (CEO)

*출처: 위키피디아

 

디이자동차그룹(FAW, First Automobile Works Group)은 구 소련의 자동차 제조 기술, 기계 생산 지원을 통해 1953년 설립된 국유 제조업체 기업입니다. 1993년 회사 이름을 변경한 이래로 '디이자동차'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글로는 제일자동차로 읽히기도 합니다.

 

디이 자동차그룹의 서브 브랜드인 '홍치(紅旗)'는 디이자동차의 최고가 라인임과 동시에 중국 내에서 최고급 브랜드에 속한다고 합니다.

홍치 H9, 홍치 H5, 홍치 HS 5

 

아래는 '네이버자동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이그룹 홍치의 대표차종입니다. 네이밍 룰은 기아 K시리즈와 비슷한 것 같고, 홍치 E-HS9 차종은 롤스로이스 느낌이 나는 것 같고, 홍치 HS5는 비엠 X 시리즈랑 비슷한 것 같기도 하네요 ㅎㅎ

 

출처: <네이버자동차>

 

이 외에도 하이마(海馬), 번텅(奔騰), 어우랑(歐朗) 등의 서브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하이마는 마쓰다와의 합작을 통해 설립된 기업이었으나, 현재는 디이자동차의 독립 자회사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FAW는 폭스바겐(Volkswagen), 도요타(Toyota) 등과 합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4) Changan (창안자동차)

 

창안 자동차 로고

 

안 (Chongqing Changan Automobile) 자동차
형태  국유기업
산업 분야 자동차
중문명칭 重庆长安汽车股份有限公司 (창안기차)
창립  1862년
국가  중국
창립자 리홍장
본사 소재지  중국 충칭시 장베이구 졘신둥루

*출처: 위키피디아

 

창안자동차(장안자동차 or 창안기차)는 중국 충칭에 본사를 둔 국유 자동차 업체입니다. 창안기차는 청나라의 양무운동을 주도했던 이홍장이 설립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역사 속 인물이 설립한 기업이라 하니 신기하네요.

 

승용차 브랜드인 창안 및 상용차 제조사인 차나, 오싼 등의 차량을 판매합니다.

 

창안 에아도, 차나 X70A, 창안 린맥스

 

 

 

5) Chery (체리자동차)

 

중국 체리자동차 로고

체리 (Chery Automobile Co. Ltd.) 자동차
형태  국유기업
산업 분야 자동차
중문명칭 奇瑞汽车股份有限公司 (체리기차)
창립  1997년
국가  중국
경영진 인통위에(尹同跃 Yin Tongyue)
본사 소재지  중국 안후이성 우후시 창춘루

*출처: 위키피디아

 

체리자동차는 1997년에 설립되었으며, 상해자동차, 창안자동차, 동풍, 디이자동차와 함께 중국 5대 자동차 제조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이 특이한 편인데, 체리의 "체"는 중국에서 "특히"라는 의미와, "리"는 "만사가 경사스럽게 순조로운"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네요.

 

다만 체리자동차는 GM대우 마티즈와 GM대우 매그너스의 디자인을 GM대우와 제너럴 모터스의 허락없이 디자인을 도용해 논란이 있었던 기업이며, 2003년에 GM에서 이들을 고발한 적 있습니다.

 

왼쪽이 대우 마티즈, 오른쪽은 체리QQ

 

체리자동차는 중국 자체 브랜드로서 최초로 수출을 진행한 기업이기도 하며,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합자 계약을 맺기도 한 기업입니다. 

 

 

 

6) Geely (지리자동차)

 

중국 지리자동차 로고

지리 (Geely Auto) 자동차
형태  사기업
산업 분야 자동차
중문명칭 吉利汽车 (지리치처)
창립  1986년
국가  중국
경영진 리슈푸(李书福)
본사 소재지  중국 저장성 항저우

*출처: 위키피디아

 

지리자동차는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 설립된 중국의 자동차 제조 업체입니다. 지리자동차는 지리차, 길리자동차, 길리차 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중국 자동차 기업이 국영이면서 외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굴러가는 것과 달리, 지리는 그레이트월(Great Wall), BYD 등과 함께 자체 브랜드 중심으로 운영하는 몇 안되는 자동차 기업이며, 중국 자체 브랜드로는 가장 큰 축에 드는 편입니다.

 

지주회사인 저장지리홀딩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 및 중간 지주 회사를 통해 볼보(Volvo), 로터스(Lotus), 폴스타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고 합니다. 즉, 볼보와 로터스는 바로 중국 지리자동차의 소유입니다. (포스팅 서두의 질문에 대한 정답!) 

 

지리자동차 vs 오른쪽(볼보 S90)

 

2007~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미국 금융 위기가 몰아닥쳤고, 당시 볼보를 소유하고 있던 포드(Ford)는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워 인수전에 뛰어든 지리자동차에 2010년에 볼보를 매각한 바 있습니다.

 

인수 시에는 스웨덴, 벨기에의 볼보 생산 공장에서 계속 자동차를 생산하고 볼보 문화를 존중하겠다는 약속까지 했다고 하지만.... 현재 볼보의 주요 차종이자 흥민이형 차로 유명한 볼보 S90은 전량 중국생산되고 있습니다. (ㅎㅎ)

 

 

 

7) Great Wall (그레이트월)

중국 그레이트월 자동차 로고

그레이트월 (Great Wall Motors Co. Limited) 자동차
형태  사기업
산업 분야 자동차
중문명칭 长城汽车 (장성기차)
창립  1986년
국가  중국
경영진 리슈푸(李书福)
본사 소재지  허베이 성 바오딩 시

*출처: 위키피디아

 

그레이트월(Great Wall, 장성기차)는 허베이성 바오딩에 본사를 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1984년에 설립되어 만리장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사명이며, SUV 및 픽업 트럭의 중국 최대 생산업체입니다. 이름에서부터 빡센 느낌이 픽업트럭의 강인함을 연상케 하네요.

 

1984년에 설립되었고 2010년까지 세단은 생산하지 않고 픽업트럭과 SUV만 생산해왔으나, 그 이후부터는 승용차를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위 브랜드로 SUV 전문 브랜드인 하발과 하이엔드 브랜드인 WEY가 있으며, 친환경차 브랜드로 ORA가 있다고 합니다.

 

중국 그레이트월 대표 차종

 

그레이트 월은 유럽연합 및 서유럽 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중국 메이커이기도 합니다.

 

 

 

8) BYD (비야디)

 

중국 BYD 로고

비야디 (BYD auto Co., LTD) 자동차
산업 분야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
중문명칭 比亚迪汽车 (비야디)
창립  1995년
국가  중국
매출액 22조 1,938억 원 (2019 기준)
본사 소재지  중국 선전시 핑산구

*출처: 위키피디아

 

마지막으로, 비야디(BYD)는 1995년 2월에 설립된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이자 배터리 제조회사입니다. 2020년도 이후로는 판매량이나 시가총액 등의 규모 면에서 테슬라(Tesla)를 앞지르고 있다고 합니다.

 

BYD는 원래는 배터리 제조업체였습니다. 배터리 기술은 세계적이었지만 자동차 기술이 없었던 비야디는 2002년 중국 시안에 본부를 둔 친촨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전기자동차 제조 역량을 본격적으로 갖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BYD의 대표 전기차 차종

아래는 BYD가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로 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출처: 나무위키)

 

중국정부는 전기자동차를 적극적으로 밀었고, 전기자동차에 혜택(보조금, 주차우선권, 충전전기 할인)을 주자 중국의 전기자동차 업체는 우후죽순처럼 생겨 한때는 200여개 업체가 난립하였다. 하지만 중국정부가 보조금 조건을 기술력 있는 기업에 한정함에 따라 BYD와 같은 기술력 있는 업체만 살아남았고, 현재는 어느정도 시장이 정리된 상황. BYD는 워렌버핏 및 삼성 그룹에서 투자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배터리 분야에 있어서 BYD는 원통형과 각형 배터리를 중심으로 배터리를 생산하며 삼성SDI와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중국 자동차 브랜드 TOP 8 순위, 로고(엠블럼, 마크) 및 각각의 중국차 기업의 대표 차종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라이프/자동차] - 자동차 브랜드 로고 모음 (국산차·외제차 로고/엠블럼/마크 종류)

 

자동차 브랜드 로고 모음 (국산차·외제차 로고/엠블럼/마크 종류)

🚗 2021 자동차 브랜드 로고/엠블럼/마크 모음 🚙 세계에는 60개가 넘는 자동차 브랜드와 14개의 주요 자동자 제조사가 있다고 합니다. 국가별로는 한국부터 독일, 일본, 미국 등 약 8개 국가에서

eclecticish.com

[# 주식 투자/오늘의 특징주] <오늘의 특징주 & 테마별 관련주> - 전기차 배터리/2차전지 관련주

 

8/19 <오늘의 특징주 & 테마별 관련주> - 에스엠랩, 스팩(SPAC), 전기차/2차전지, 이재명, 하림그룹 관

🔥 1. 오늘의 특징주 모음 1) 상승 테마 : 신규상장(따상), 에스엠랩, 전기차/2차전지, 스팩(SPAC), 하림 그룹, 플랫폼, 게임, 이재명, 자회사 상장, 코로나19 * 동원시스템즈(5.51%) : 2차전지용 캔 제

eclecticis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