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학사전/라이프 Tips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하기 (부정클릭/무효트래픽 IP 차단 및 신고)

illiilli7 2021. 10. 8. 02:09
                 
       

🚨 애드센스 무효클릭 / 부정클릭 / 무효트래픽 신고 후기 🚨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

 

 

몇일 전부터 CPC가 급격히 낮아진 듯 하여 구글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을 해 보았더니, 매우 의심스러운 행동을 보이는 IP 주소들을 여럿 발견하였습니다.

 

부정클릭(무효트래픽)으로 의심되는 모든 방문 IP주소를 실시간으로 기록하였으며, 전부 신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신고할 생각입니다. '부정 클릭으로 인해 무효 트래픽을 고의로 발생하는 행위'는 '업무방해죄'에 해당합니다. 엄연한 범법 행위이며, 이 글을 보시고 악의적인 공격은 멈추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애드센스 무효클릭 (부정클릭 혹은 무효트래픽) 신고 후기 및 과정을 공유합니다.

 

 


[목차]

1. 사건 개요

2. 무효 트래픽이란?
3. 무효 트래픽(클릭) 증거 확보
4. 구글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

5. 무효클릭 IP 차단 HTML 코드

 

 

1. 사건 개요

몇일 간 수상한 유입로그가 발견된 것이 발단이었습니다. 몇일 간 비슷한 시간대에 네이버에서 '사이트'라는 키워드로 정확히 6개씩 유입로그가 찍혀있었고,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몇일전부터 꾸준히 낮아지는 CPC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의심 정황]

1. 수상한 유입 로그 (매일 같은 시간대에 같은 횟수의 유입 로그)

2. 어느 시점 이후로 자꾸 우하향하는 CPC

 

정말 소름이었습니다. 몇일 연속으로 매일 오후 4시쯤의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정확히 6개씩 특이한 (이 블로그에 대한 통로를 전혀 찾을 수 없는) 유입 로그가 발견되었습니다.

 

 

▼ 수상한 유입로그 및 CPC 감소세

 

 

기분 탓인지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미리 설치해놓은 구글 태그매니저(Tag Manager) IP 주소 추적 태그를 통해 그간 축적해놓은 유입로그를 기반으로 무효 트래픽 여부 판단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2. 무효 트래픽이란?

이를 위해, 정확한 무효 트래픽 뜻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아래와 같이 무효클릭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의도를 했거나 안 했거나, 내가 했든 남이 했든, 유저의 실제 관심에 따른 클릭이 아니면 무효 트래픽으로 인정된다는 뜻.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으로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합니다. 무효 트래픽에는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Google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에 따른 결과여야 하며, 인위적으로 클릭 또는 노출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저의 경우에는 위의 무효트래픽 네 가지 종류 중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2가지에 해당 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아래 증거를 통해 확인 가능)

 

 

3. 무효 트래픽(클릭) 증거 확보

구글 애널리틱스 IP주소(IP Address) 태그 추가 후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를 통해 확보한 증거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아래 IP들은 신고용으로 쓰였으며, 영영 박제해서 보관할 예정입니다. (일별 무효클릭 IP 추적 보고서 생성하여 신고 자료로 사용)

 

1) 짧은 세션시간 내 비정상적으로 많은 광고 클릭 수

위는 구글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기준 중 하나인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에 해당되는 자료로서, 평균 5초도 안 되는 시간에 49번, 20번의 광고 클릭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라면 저 짧은 시간에 저 많은 광고를 한번에 누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보므로, 위에서 구글이 무효트래픽으로 정의한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보조 측정기준으로 '시간대'를 설정하여, 어떤 시간대에 들어온 기록인지 티스토리 유입로그와 대조해서 볼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GA(Universal Analytics) 상의 보고서 >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탭을 통해 보조 측정기준으로 '페이지 제목'을 설정했을 때 어떤 페이지를 무효클릭했는지도 유용하게 파악 가능합니다.

 

2) 같은 주소이나 IP주소를 여러개로 바꿔서 접속한 경우

IP주소가 과연 지도 주소로는 어떻게 나타날지 추적해보았습니다. 어디에 사는 어떤 놈이지? 싶어서. 과연 각각의 IP주소가 다른 곳에 사는 서로 다른 놈일지, 같은 곳에 사는 한 명이 높은 가능성으로 IP주소를 변환한 것일지?

 

의심 정황이 가는 각각의 IP주소를 주소 위치로 변환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번거로운 작업이어서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아래는 IP주소를 매번 지도 주소로 바꾸는 것이 귀찮아서 짠 파이썬 코드. (파이썬 IP주소 지도 주소로 변환, Reverse Geocoding in Python)

 

▶︎ IP주소를 지도 주소로 변환하기

# googlemaps, GoogleV3 사용

import requests
import googlemaps
from geopy.geocoders import GoogleV3

gmaps = googlemaps.Client(key={Google Cloud Platform Credential 정보})

def get_address_v2(ip):
    geolocator = GoogleV3(api_key=key)
    response = requests.get(https://geolocation-db.com/json/{}&position=true.format(ip)).json()
    lat = response['latitude']
    lon = response['longitude']
    coord = (lat, lon)
    locations = geolocator.reverse(coord)
    if locations:
       return locations[0] + " {}".format(coord)

loc_list = []
for i in ['IP주소1', 'IP주소2', ...]:
    loc_list.append(get_address_v2(i))
loc_list
list(dict.fromkeys(loc_list))

 

아래는 주소 변환 돌려서 나온 지도 주소 결과물. 분명 21개의 IP주소 입력했는데, 반환된 주소는 9개밖에 안되네? 굳이 같은 주소에서 IP 계속 바꿔가면서 이러고 싶을까? 여튼 잡았다 요놈.


'경기도 군포시 수리동 1017-2 (37.3424, 126.9222)',
'서울 종로구 평창동 산6-21 (37.5985, 126.9783)',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1동 342 (37.5112, 126.97409999999999)',
'대전광역시 중구 대흥동 272-4번지 (36.3214, 127.4197)',
'대구광역시 중구 종로1가 36-2 (35.8703, 128.5911)',
'서울특별시 송파동 26 (37.5048, 127.116)',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213-1 (37.4687, 126.9458)',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1837 (37.4386, 127.1378)',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동 323-10 (35.1547, 126.9156)'

 

 

 

4. 구글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

이제는 고소미 먹일 차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무효클릭 신고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한 맞춤보고서를 Google sheets 로 내보내기(export) 한 다음, 이를 아래 양식 내에 증거자료로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무효트래픽 혹은 무효클릭 발생 증거와 함께 무효클릭 IP주소를 포함하여 신고가 가능합니다. (아래 양식 참조)

 

애드센스 무효 클릭 신고 양식

 

5. 무효클릭 IP 차단 HTML 코드

이제는 무효클릭 IP를 HTML로 차단하는 과정을 거칠 차례입니다. </head> 윗 쪽에다가 입력하면 됩니다.

 

* 티스토리 스킨편집 > HTML > 아래 코드 입력

<!-- IP Block -->
<script>
(function () {
  function resp() {
  var arrUserIP = ['IP주소1', 'IP주소2', ...];
  var json = JSON.parse(this.responseText);
  for (var i = 0; i < arrUserIP.length; i++) {
    if (arrUserIP[i] == json.ip) {
                                     /* redirect page */
      window.location.replace("https://www.tistory.com/");
    }
  }
}

 

차단할 IP주소를 ['IP주소 1', 'IP주소 2', ...] 의 형태로 넣은 다음, 이를 리다이렉트(redirect) 해 줄 주소를 설정하는 구조입니다. 매번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무효트래픽 IP주소를 좀 더 쉽게 붙여넣기 할 수 있도록 자동화 해 놓으시면 더 편리한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 저의 무효클릭 IP 차단 기준

평균 세션시간(Avg. Session Duration) 혹은 세션 시간(Session Duration) 대비 비정상적인 클릭 수

무효클릭 IP 차단 기준에 대해 확신이 없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람이라면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행태는 모두 신고하였습니다. 1초에 광고클릭 1번 이상 하는 것은 속도 면에서도 사람이 아니지만 (봇일 가능성이 큼), 도덕성? 면에서도 사람이 아닌 것으로 보이므로 모두 무효트래픽으로 간주하여 신고한다는 결론. 물론 이 과정에서 엄한 IP를 차단할 수 있으나, 어차피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 IP주소로 간주하여 별로 아쉬울 것은 없다고 봅니다.

 


 

애드센스 무효클릭 IP 추적 및 신고 과정에 대해서 후기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본인 블로그는 본인이 지켜야 합니다. Fraud Click OU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