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공모주 청약

(1일차)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경쟁률 확인하기 - 증권사별 카뱅 청약 경쟁률

illiilli7 2021. 7. 26. 16:12
                 
       

⛳️ 카뱅 공모주 배정 1주라도 더 받으려면? - 청약 경쟁률 확인하기

 

7월 26일 오전 10시, 카카오뱅크 일반청약 1일차가 시작되었습니다.

 

IPO 대어들이 줄 포진해있는 '7말 8초' 공모주 슈퍼위크를 카뱅 공모주 청약과 함께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1주라도 배정을 더 받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지, 즉 어떤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하는 것이 유리할지, 각각의 증권사별 경쟁률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약 첫날 분위기

카뱅 공모주 청약 1일차 경쟁률 확인 전, 청약 첫날 분위기가 어땠었는지 간단히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은 좋았습니다. 청약 개시 불과 1시간만에 증거금 3조원을 넘어서며 역대급 흥행을 예고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축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듯, 청약 첫날 아침, 상장도 안한 주식에 '매도' 리포트가 등장한 것입니다. BNK투자증권 리포트에서는 공모가가 고평가 되었으며, 34조라는 장외 시세 기준의 카카오뱅크 시총이 '어이없는 수준' 이라는 평가를 내놓으며 목표가 24,000원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아니 근데 하필 공모 청약일에 발맞춰서^^;;; 저희 치킨값좀 벌게 해주세요)

 

이 때문에 장외 거래소에서 급락이 쎄-게 나타나며 (-24%) 비상장 장외 투자자들의 불안을 가속시켰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 카카오뱅크 비상장 주식 시세

 

 

하지만 매도 리포트는 개인 투자자들의 열기를 꺾지는 못했습니다. 청약 첫 날 12조가 몰리며 역대 4번째 청약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중복청약이 불가했던 탓에 증거금은 역대 주요 공모주 청약 증거금 1일차에 비해 덜 미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청약 1일차 성적표
: SKIET > 카카오게임즈 > SK바사 > 카카오뱅크 > 빅히트

 

출처: <머니투데이> 카카오뱅크, 첫날 증거금 12조원..SK바사·SKIET 못 미쳐

 

고평가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 기관 수요예측 당시에 역대 최대(약 2600조 원)의 주문이 몰렸던 점, 개인투자자들의 높은 관심도 등으로 인해 청약 흥행에 선방할 수 있었던 듯 합니다.

 

 

 

2. 증권사 별 청약 경쟁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증권사 통합 경쟁률증권사별 청약 경쟁률을 살펴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증권사에서 가장 높은 일반 청약 경쟁률을 보였을까요? 한 주라도 더 많이 배정 받으려면 어떤 증권사를 통해 청약에 응모하는 것이 좋을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청약 첫날 경쟁률 한 눈에 보기

증권사 일반배정 주식 수 청약 건 수 경쟁률
KB증권 881만 주 46.2만 38.5 : 1
한국투자증권 597만 주 44.8만 39.4 : 1
하나금융투자 94만 주 3.9만 32.4 : 1
현대차증권 62만 주 1.2만 19.3 : 1
--- 통합 --- 1,636만 주 96만 37.8 : 1

 

경쟁률은 '한투 > KB증권 > 하나금투 > 현대차증권' 순으로 높았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청약 관련 정보> 정리했던 바와 비슷하게, 현대차증권이 가장 낮은 일반청약 경쟁률을 보이며 현대차증권이 카뱅 청약의 블루오션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었습니다. 현대차 증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일반청약 균등배정에 있어 더 유리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거의 빈집이네요! (현대차증권 저도 없어서 아쉽) 

 

[총정리]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 일정, 청약방법, 증거금, 따상 가능성, 카뱅 관련주 정보

2021 7월,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카뱅 공모주 청약 및 상장 관련 정보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IPO 개요> 공모주식수 6,545만 주 공모가(확정) 3만 9,0

eclecticish.com

 

▶︎ 청약경쟁률 높은 증권사 피하려면?

특히,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의 경우에는 카뱅 제휴 증권계좌 이벤트 흥행으로 인해 청약 인원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었었는데요, 6월부로 하나금융투자 까지 카카오뱅크를 통한 제휴 주식계좌 개설 이벤트에 동참하며 청약 경쟁률을 높이는 데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 20일 제한' 에 걸리시는 분들께서는 기간 제한에 상관없이 카뱅 제휴계좌를 통한 계좌개설이 가능한데, 이 점 때문에 카뱅 제휴 증권사에 청약 건이 더 몰리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 4개의 증권사 중 현대차증권 빼고는 제휴 아닌 곳이 없네요^^..하하

 

 

 

3. 최종 경쟁률

청약 2일 차 마지막 날인 내일은 어느 증권사를 택할지 눈치보기가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저만 해도 오늘 안 했습니다..)

 

특히 청약 마지막 날인 둘째 날에 보통 청약자가 2-3배 정도 더 몰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15:50분 시점에 최종 경쟁률에 가까운 실시간 경쟁률을 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시간 공모주 경쟁률을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주는 유튜브 채널들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어느 증권사에 최종적으로 청약하실지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공모청약 1일차 증권사별 경쟁률 및 균등배정/비례배정 경쟁률 나타낸 표 입니다.

 

 

출처: 유튜브 '공모주린이' 채널

 

 

오후 4시 종료 전 마지막 시점에 '예상균등배정' 란을 주의깊게 보면 최종적으로 증권사별로 몇 주를 균등배정 받을 수 있을지 파악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비례 1주 금액' 란을 통해 례배정을 받기 위해서 1주 당 얼마의 금액을 넣어야할지 또한 참고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의 흥행 분위기 및 경쟁률에 따라 8월 초 (8월 2~3일)에 예정된 크래프톤 청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주라도 더 받는 공모주 청약 전략 세우시는 데 위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치킨 Dollar(달라)!!! 💸🍗💸